-
스티브잡스가 선택한 오디오 브랜드 ‘RHA’ 넥밴드 블루투스 이어폰 MA Wireless 시리즈 사용후기Reviews/Reviews (Korean) 2018. 11. 2. 12:27
MA750 Wireless
#애플 전 CEO ‘ #스티브잡스 ’가 누군지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로 그의 성공신화는 혁신의 아이콘 그 자체가 되었고, 지금까지 그가 세운 아성은 영화로 나올 정도로 높게 평가받고 있습니다. 제품 개발부터 발표 프레젠테이션까지 직접 깊숙이 파고들 정도로 하나하나 세밀하게 따지는 까다로운 그가 선택한 #오디오 브랜드가 있었습니다. #스코틀랜드 브랜드인 ‘RHA Audio’입니다.
‘RHA’는 ‘True-to-life (사실 그대로)’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사용자를 생각해 소재학부터 인체공학, 그리고 음향학에다 디자인까지 모든 측면을 고려해 인간 중심적인 제품을 만드는 것을 지향하는 브랜드입니다. 이들의 경영철학은 스티브 잡스가 있었던 당시의 애플과 일치했었고, 2011년부터 지금까지 전 세계에 있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포함한 수많은 애플스토어에 정식적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7년 동안 세계적으로 높은 신뢰를 받고 있는 RHA에서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인 ‘MA Wireless’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MA Wireless 시리즈 ‘MA650 Wireless’와 ‘MA750 Wireless’는 기존에 있던 ‘MA650’ #이어폰과 ‘MA750’을 토대로 새로 설계한 다이내믹-드라이버를 이식해 제작된 것으로, 목걸이처럼 목에 걸어서 사용하는 ‘넥-밴드’ 타입의 제품입니다. 목에 닿는 행거는 피부에 자극이 없는 부드러운 검은 실리콘으로 씌워져 있고 어느 쪽 방향이든 잘 휘어지게 되어 있어 동봉된 파우치에 구겨 넣을 수 있도록 편리하게 설계되었습니다.
두 제품의 행거 오른쪽에는 USB-C 타입의 충전단자가 있고 전원-버튼과 충전 상태나 전원의 유무를 알려주는 다이오드 램프가 있습니다. 전원-버튼을 5초간 길게 누르면 전원이 들어오고 계속해서 누르면 #무선 신호를 찾는 페어링 모드로 전환됩니다. 이 상태에서 #스마트폰 , 블루투스 기능이 탑재된 노트북이나 기기와 #페어링 이 완료되면 이어폰에서 연결된 유무를 안내 음성을 통해 그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이어폰 몸체와 각 단자의 은색으로 빛나는 부품들은 이어폰 실리콘 이어-팁을 벗겨내서 보이는 안쪽까지 알루미늄으로 정교하게 CNC 가공-처리되어 있습니다. 귀를 꼽는 이어폰 2개의 몸통에는 제품 설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자석이 들어가 있어 제품을 목에 건 상태에서 서로 맞닿게 붙일 수 있습니다. 이런 특징은 제품을 쓰지 않을 때에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착용할 수 있습니다. 두 제품 다 ‘IPX 4 등급’의 방수처리가 되어 있기에 가볍게 비가 내리는 환경이나 땀으로 인한 고장을 막아줍니다. 완전한 방수가 아닌 생활 #방수 수준의 제품이기에 물에 담그거나 장시간 노출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MA750 Wireless’는 기존 제품인 ‘MA750’과 동일하게 케이블을 귓바퀴를 감싸 뒤로 넘기는 착용 방식인 ‘오버-이어’를 채택하고 있어, 이어-행거가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케이블이 옷에 스치거나 정전기를 이도에 직접 유입되지 않게 1차적으로 막는 효과도 있습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초고급 하이엔드 커스텀 이어폰 제품들이 이러한 방식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른쪽 이어폰 케이블에는 리모트 마이크가 이식되어 있습니다. RHA에서 자체 제작된 고감도 무지향성 마이크가 들어가 입에서 거리가 조금 떨어져 있더라도 다른 잡음 없이 잘 인식이 되며, 전원 버튼과 완전히 분리되어 있기에 음악-재생이나 통화를 받을 때 쓰이는 기본적인 리모트 기능과 전원을 헷갈리지 않고 큰 불편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제품에 들어간 무선 모듈은 최대 Apt-X까지 블루투스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 16bit/44kHz CD 급의 무손실 음원을 손실 없이 그대로 재생이 가능하고, ‘NFC’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행거 왼쪽에 있는 ‘NFC 로고’에 호환되는 제품에 가져다 대면 빠르게 페어링이 가능합니다.MA650 Wireless
제품사양
구성품 (공동)
매쉬 파우치
이어팁 세트
USB-C 충전케이블정식수입원: 소비코AV
‘MA650 Wireless’의 전체적인 소리 성향은 묵직하면서도 샤프한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음의 톤은 차분하게 가라앉은 느낌을 주면서도 음의 질감이 느껴지는 듯이 짙습니다. 실외에서 사용해도 외부 소음으로 인해 상쇄되지 않을 정도로 충분하고 안정된 저음 양감을 보여줍니다.
재즈 역사에 큰 획을 그은 알토 색소폰 연주자이자 작곡가, ‘존 콜트레인’의 걸작 앨범인 ‘Giant Steps’의 수록곡 ‘Syeeda’s Song Flute’에서 화려하게 울리는 색소폰의 배음과 그 리듬에 맞춰 쳐대는 베이스의 저음이 서로 중첩되지 않고 안정적으로 잘 분리되어 들리게 하는 디테일까지 겸비하고 있었습니다.
곡에서 메인이 되는 여자나 남자의 보컬은 무대에서 한 스텝 뒤로 물러서 들리고 다른 악기들이 어색하지 않을 만큼 골고루 에둘러서 소리를 내줘 만족스러운 공간감을 보여줬습니다. 고음의 톤은 찰랑일 정도로 밝으면서도 선명합니다. 드럼의 하이햇이나 바이올린의 고음을 표현하는 데에 큰 무리가 없으나, 녹음 퀄리티가 좋지 않은 음원에서는 자극적으로 들릴 수도 있으니 적절하게 잘 녹음이 된 노래와 함께 청취를 하는 것을 권하겠습니다.
상위 모델인 ‘MA750 Wireless’는 ‘MA650 Wireless’와 비슷한 음색의 톤으로, 하위 모델보다 중・고음이 여유롭게 확장되어 전체적으로 귀안의 소리가 꽉 차게 울려 확장된 무대를 보여줘 풍부한 표현력을 구사합니다. 뒤로 물렀던 보컬도 한층 앞으로 당겨 뚜렷하게 들려줍니다. 그러함에 따라 좀 더 다양한 장르의 노래를 편하게 듣게 해줍니다. 향상된 표현력과 공간감을 원한다면 상위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겠습니다.마치며
RHA는 영국의 역사가 깊은 중공업 도시인 ‘Glasgow’에 위치한 회사로, 철강 기술에 많이 노출된 만큼 그들의 높은 제조기술이 담긴 ‘MA Wireless 시리즈’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IPX4 등급의 방수 기능뿐만 아니라 음향적으로 불리한 ‘무선’이라는 제한된 포맷 안에서 높은 수준의 음질을 끌어내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세련된 디자인과 사운드까지 겸비한 무선 이어셋 제품을 원하신다면 ‘MA750 Wireless’와 ‘MA650 Wireless’는 좋은 선택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후기는 '소비코AV'의 제품 지원과 고료를 받고 작성된 것입니다.
실질적으로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 되고자,빅헤드파일러는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위 내용은 작성자의 의사가 존중되어
자유롭게 작성되었습니다.
글/사진: 빅헤드파일러
'Reviews > Reviews (Korean)' 카테고리의 다른 글
EffectAudio LionHeart 커스텀 이어폰 케이블: 리턴 투 더 클래식! (0) 2018.11.06 [이어폰 제품 리뷰] 랩소디오 Rhapsodio Galaxy v2 : 트레블 몬스터 (0) 2018.11.05 [이어폰 케이블 리뷰] Original Cable Studio: 디자인과 사운드를 한손에. (0) 2018.11.04 이프로를 채워주는? E-pro 그래핀 신소재 이어폰 Horn-shape 이어팁: 개발자와 이런저런 이야기~ (0) 2018.11.02 RHA Audio CL1 [이어폰 리뷰] : 세라믹 속에 담긴 그들만의 철학 (0) 2018.11.02 댓글